본문 바로가기
신발정보 및 산업동향

운동화 구매요령 리뷰

by 영홈스 2018. 8. 3.




신체중 발의 중요한 이유는 실제 발에는 몸을 이루는 뼈의 4분의 1이 모여 있습니다. 보행뿐 아니라 신체의 균형과 중심을 잡는 주춧돌 구실을 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발이 불편하고 건강하지 않으면 무릎과 허리, 자세에까지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운동화는 발건강에 큰영향을 줍니다. 그럼 지금부터 운동화를 선택할때 주의해야 할 부분을 같이 리뷰해봅시다. 


운동화의 제조하는 과정상에 가장 중요한 기준선이 3개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의 기준선이 엄지 발가락을 기준으로 하는 센터선(Last center line) 입니다. 그래서,가장 먼저 체크해야할 것은 운동화 발가락 부분(Forefoot area)에 발가락과 발등을 압박하지 않는지를 체크합니다. 운동화을 발에 꽉 끼게 신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긴 발가락 보다 1~1.5cm 큰 것을 골라야 합니다.그리고. 가능하면 운동화는 발이 부어 있는 상태인 오후 늦게나 저녁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화 착화 테스트 할때에는 서있는 상태에서 신어봐야 정확하게 발가락의 여유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운동화 끝부분(Toetip)에서 엄지 발가락을 여유있게 움직일 수 있는것이 좋겠습니다. 







뒷꿈치(Heel counter)를 잘 지지해주는 운동화가 좋습니다. 운동화의 힐부분에는 특히 갑피(Upper)부분에 여러가지 자재와 보강자재를 가장 두껍게 디자인 합니다. 운동을 자주 하시는분이라면 뒷꿈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화 뒷부분이 제대로 지지하나거나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운동화가 벗겨지거나 또는 발목 부상의 원인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운동화 뒷부분은에는 여러가지 보강자재를 사용하는데, 운동화의 힐부분을 만지면 적당한 강도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내피쪽에는 소트프한 자재가 두껍게 감싸 주어야 합니다.  발에 맞는 운동화의 기준에는 길이뿐 아니라 발볼의 너비와 높이도 체크해야 합니다. 발볼의 경우, 운동화의 가장 넓은 부위(볼)와 일치해야 합니다. 운동화의 깔창을 꺼내 바닥에 놓고 그 위에 올라섰을 때 발이 깔창 밖으로 많이 나오지 않는 운동화를 고르면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운동화 안쪽(내피)에 자재가 잘 정렬이 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운동화 안쪽은 피부와 접촉하는 부위이므로 우선 손으로 운동화 안쪽을 점검해야합니다. 다음은 착화를 해서 걸어 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은  운동화의 외형상 갑피(Upper)와 밑창(Midsole and Outsole)이 핏팅이 잘 맞게 본딩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밑창의 경우 Toe tip 과 Heel outsole 부분 본딩을 체크 해야합니다. 운동화 구매시 반드시 양쪽발을 착화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사람의 얼굴도 완벽한 대칭이 아니듯이, 운동화도 좌,우발이 완벽하게 같지 않습니다. 또한 착화자도 좌,우발 크기가 다를수 있기 때문에 선택한 운동화 좌,우발의 착화감을 반드시 테스트 해야합니다. 저렴한 운동화를 구매 할때에는 두배 이상 점검 합시다 저렴한 운동화의 재질과 구조, 마감처리가 좋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화 가격이 중,고가의 운동화는 좋은 소재와  개발과정에서 많은 것은 테스트하고 발목,발등 발바닥에 대해 편안함을 주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합니다. 지금도 고급 브랜드 운동화 제조사는 지속적인 혁신과 신기술로 제품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발정보 및 산업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과 미국의 운동화 사이즈  (0) 2018.07.06
Nike 지금은  (0) 2018.06.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