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이벤트

24절기중 가을에 해당하는 절기는 입추부터 상강까지 입니다.

by 영홈스 2018. 8. 7.




폭염인데, 오늘이 입추 입니다. 입추(立秋)는 24절기의 13번째로 대서와 처서의 사이에 있다. 태양 황경이 135도가 될 때이다. 음력에서는 가을이 시작하는 날이다. 양력으로는 8월 7일내지 8월 8일에 든다. 조선 시대에서는 입추가 지나서 비가 닷새 이상 계속되면 조정이나 각 고을에서는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를 올렸다고 전해진다. 또 이날은 곡식이 여무는 시기이므로 이날 날씨를 보고 점치는데 입추에 하늘이 청명하면 만곡(萬穀)이 풍년이라고 여기고, 이날 비가 조금만 내리면 길하고 많이 내리면 벼가 상한다고 여가며 천둥번개가 치면 벼의 수확량이 적고 지진이 있으면 다음해 봄에 소와 염소나 산양이 죽는다고 점쳤다고 하며, 그리고 이날은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어 김장에 대비하며 김매기도 끝내면 농촌이 한가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입추 立秋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8월 8일경. 대서와 처서 사이에 있다. 바야흐로 가을이 시작되니, 아침 저녁으로 가을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입추 무렵에 김장용 배추나 무를 심고 서리 내리기 전에 거둔다. 또한 김매기도 끝나가므로 농한기에 접어드는 시절이다. 


처서 處暑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8월 23일경. 입추와 백로 사이에 있다. 더위가 물러가는 시기로, 따가운 햇살도 한풀 꺾이고 초목도 더 이상 자라지 않으므로 산소나 논두렁의 풀을 깎는다. 날씨가 서늘해지므로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도 비툴어진다"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이다. 


백로 白露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9월 8일경. 처서와 추분 사이에 있다. 밤에 기온이 떨어지고 풀잎에 이슬이 맺히는 등 가을 기운이 완연해진다. 장마가 물러가고 맑은 날씨가 계속되지만, 간간이 남쪽에서 불어오는 태풍으로 말미암아 곡식이 줄기째 부러지고 해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千石)을 늘인다"고 하여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이 들 조짐으로 보았다. 


추분 秋分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9월 23일경. 백로와 한로 사이에 있다. 춘분과 추분을 흔히 이분(二分)이라고 총칭하는데, 하지 이후 낮의 길이가 조금씩 짧아져 추분이 되면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 이후부터 차츰 밤이 길어져 바야흐로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다가옴을 느낄 수 있다. 추분을 전후한 시기는 논과 밭의 온갖 곡식을 거두어들이고 목화나 고추를 따서 말리는 등 농사일이 많으며, 오곡백과가 풍성한 시절이다. 


한로 寒露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10월 8일경. 추분과 상강 사이에 있다. 찬이슬이 맺힌다는 뜻으로, 기온이 더 떨어지기 전에 추수를 마쳐야 하는만큼 농가에서는 마무리 타작을 하는 등 몹시 바쁜 시절이다. 국화전을 지지거나 국화주를 담그고 갖가지 모임 또는 놀이를 즐긴다. 또한 여름새와 겨울새가 제각기 자기 자리를 찾아가는 시절이다. 


상강 霜降 

24절기의 하나로 양력 10월 23일경. 한로와 입동 사이에 있다. 서리가 내린다는 뜻으로, 이 무렵이 되면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서 밤의 온도가 떨어져 서리가 맺힌다. 옛날에 중국 사람들은 상강이 지난 다음 입동이 되기 5일 전에 벌레들이 겨울잠을 자러 들어간다고 하였다. 









댓글